티스토리 뷰

반응형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고구마

 

못생겼지만 맛은 좋은 고구마.고구마가 우리나라 출신이 아니라는 건 다들 아시죠?

예전엔 겨울 길거리 간식으로 인기를 모으며 서민의 채소였던 고구마가 요즘은 몸값이 많이 올라 주로 영양 간식으로만 찾게 되는데요.
이렇게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고구마의 매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는 1763년 조선 영조 때 일본 대마도에서 구황 식량으로 부산에 들어와 우리나라에 전파되었습니다.
식이섬유소,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들을 많이 함유하고 당이 많아 맛도 좋은 고구마는 식이섬유소와 얄라핀 등 성분이 변의 양을 많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죠.

 


고구마의 육질은 플라보노이드(황색), 카로티노이드(주황색), 안토시아닌(자색) 등 주요 성분에 따라 색깔이 다른데,
이 색깔에 따른 항암 효과 연구 결과 자색고구마에서 분리한 안토시아닌은 시험관 실험과 생체 또는 인체실험에서 항암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죠.
연구에 의하면 자색고구마는 페놀 화합물이 블루베리보다도 많고, 항산화 효과도 더 크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특히 소화기 계통의 암 예방에 중요한 식품인데, 하루에 고구마 반 개만 먹어도 대장암과 폐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그 구성성분인 카페산은 대장암을 억제한다고 하죠. 고구마의 저장단백질인 스포라민은 혀암세포의 세포자살효과 및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같은 효과에 따라 일본 국립암연구센터는 20종류의 항암 채소 중 고구마를 1위로 선정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열처리 과정에서 조직으로부터 페놀 성분이 더 많이 추출되기 때문에 생것보다는 찐 고구마가 항산화 효과가 더 높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한 당근도 폐암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슷하게 베타카로틴이 많은 고구마나 호박을 당근과 함께 먹으면 폐암을 앓을 확률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하니
간식이 땡기신다면 오늘부터 고구마를쪄서 먹어보세요~

 

 

반응형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폐렴이란  (0) 2013.03.27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0) 2013.03.19
수술 전 금식하는 이유  (0) 2013.02.27
간흡충증에 대해서  (0) 2013.02.22
가스에 대해서  (0) 2013.02.20
댓글